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오늘 미세먼지 농도 나쁨 매우나쁨 어떻게 나오는 걸까? 초미세먼지 좋음


오늘 미세먼지 농도 나쁨 매우나쁨 어떻게 나오는 걸까? 초미세먼지 좋음


미세먼지가 연일 계속되는 날들이에요 좀 지나면 괜찮아 지겠지 했는데 그래도 좋아지진 않네요.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미세먼지는 이제 우리 일상생활에서 때어놓을 수 없는 존제가 되었어요.

정말때버려도 되는 녀석인데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는지

외출을 할때 어린아이나 어르신과 함께 하는 사람들이라면 미세먼지 농도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스크 없이는 외출하는 것이 위험한 세상이 되었어요.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WTO에서 발표한 1급 발암물질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폐에 직접적으로 흡착하여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환경부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공개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또 많은 사이트들이 이정보를 가지고 공유를 하고 있기때문에 우리는 손쉽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는 미세먼지 농도를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이렇게 4가지 단계로 나누어 알려주고 있어요.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으로 표시가되면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것을 권고 하고 있답니다.

우리나라가 미세먼지 오염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자주 인용되는 수치 중 하나가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가 1만 명이 넘는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경우는 1백만 명이 넘는다’라는 사실도 함께 알아두어야합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는 사망진단서에 사인으로 기록되거나 또는 개별적으로 진단이 내려졌다는 것이 아니고 미세먼지 오염도와 질병별 사망률 등 몇 개의 변수를 이용해 통계적 계산 방법으로 추정한 수치라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사망에 직접적인 원인인지는 정확하게 판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긴 합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자기네 책임이 없다라고 발뺌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피해 수치는 미세먼지 오염도만이 아니라 미세먼지로 인해 악화되는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나 유병률 등을 함께 고려한 계산식에 의해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인 인구 비중이 높거나, 해당 질병 사망률이나 유병률이 높은 국가 등은 미세먼지 오염이 낮더라도 건강 피해가 크게 산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과 유럽의 선진국들은 인구 고령화가 매우 높은 국가들은 노인 연령층일수록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 산출에 적용하는 질병들인 뇌졸중과 심장 질환, 그리고 호흡기 질환이나 폐암 등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이들 국가의 미세먼지 농도가 우리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조기 사망자 수치는 높게 계산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에 직접 영향받지 않으려면, 미세먼지 대비책을 따라야 합니다. 우선은 외출시 마스크도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외출시에 마스크 쓰는 것을 불편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출시 마스크를 쓰는 모습은 미래를 배경으로한 영화에서나 보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루 빨리 지워버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