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좋은대화 만들어가는 방법


좋은대화 만들어가는 방법

익숙하고도 낯선 '첫 대화'는 누군가는 반가움으로, 또 누군가는 놀라움으로 대답하게 됩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 오고가는 어떤 대화가 혹시 기억에도 잘 남지않는 단순한 그저 평범한 대화를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좋은대화는 우리의 삶을 바꿉니다. 

좋은 대화 란 어떻게 만들어 가는 것일까요?



좋은대화 시작은 좋은 질문을 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누구나 마음속으로 누군가 자기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주기를 바라지만 정신없이 바쁜 현대 도시의 삶에서는 중요한 문제를 이야기하고 들어줄 기회를 잃어버리기 십상입니다. 우리의 좋은 친구들이 우리에 관해 많이 알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제대로 된 질문을 하지 못해서 일지도 모릅니다. 우리 삶에서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우리는 누구이고 인생의 어디쯤 와 있는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발견할 대화를 늘려가야 합니다. 그 시작은 좋은 질문을 던지는 일이 시작입니다.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았던 주제들, 일상의 중압감에 짓눌려 마음 뒤편으로 보내버리던 질문들을 마주하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진정성이 있는 궁금증이 담긴 대화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삶에서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우리는 누구이고 인생의 어디쯤 와 있는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발견할 대화를 늘려나가야 고 싶어합니다.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았던 주제들, 일상의 중압감에 짓눌려 마음 뒤편으로 보내버리던 질문들을 해보고 대답해보는 것이 시작입니다. 대화에 앞서 우리가 진정으로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대화가 우리의 인생에 무엇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대화의 방향성을 잃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십시요.

개인의 발전이나 성격 함양은 더 이상 대화의 주된 목적 이 될 수 없습니다. 오늘날 세상에 결핍된 것은 방향감각입니다. 모두가 사방의 온갖 갈등에 압도당해 끝도 없는 밀림 속을 헤매는 기분이 들것입니다. 누군가는 이 막막한 어둠을 걷어내기 위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어야합니다. 인생의 반을, 혹은 더 많은 시간을 대화에 쏟는 만큼 그 질의 향상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과제입니다. 좋은대화는 우리가 원하는대로 이야기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뜻하지 않는 좋은대화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