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조현병 증상 원인 치료 생각보다 무서운 병


조현병 증상 원친 치료 생각보다 무서운 병


조현병 이란 환청, 망상, 이상 행동을하고 말을 횡설수설하는 등 의 증상을 말해요. 감정이 매마르고 말수가 적어지고 흥미가 의욕이 없어지고 대인관계에도 이상이 생기게 되요. 전에 보이던 활동이 줄어들고 흥미가 있던 것도 없어지고 사회적으로 관계가 적어지고 문제가 생기는 등 의 증상이 생기는 병입니다. 조현병 은 업무 능력, 사회적 관계, 자기 관리 능력이 현저하게 감소하게되요. 이런 징후가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한달가 두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현병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조현병 은 주로 늦은 청소년기나 성인기 초기에 나타납니다만 아동기나, 성인기 중, 후반에 나타난 한다고 해요. 질병 발생빈도는 남녀 차이가 없으나 증상은 남성에게 더 일찍 나타난 다고 합니다. 조현병 환자는 누군가 말하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들리거나 실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 보는 환각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고 해요. 초기에는 놀라고 당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환각 현상을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요. 개인적으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관계망상, 나를 감시하고 있다거나 누군가 자신을 조종하고 있다는 피해망상, 과대망상, 내가 구세주이거나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는 종교망상 등 정말 다양해요. 이런 망상은 합리적인 설득으로 교정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큰 문제 되요.



조현병 은 환각과 망상, 인지 기능 상실으로 인해서 혼자만의 생각에 사로잡히기 때문에 다른사람의 말은 듣지 않게되죠.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추어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망상에 사로잡혀 망상과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무엇을 말하려고하는지 어떤말을 하는지 알아듣지 못해요.  갑자기 엉뚱한 이야기를 꺼내거나 대화가 산만해지거나 하는 등 대화가 이어지기 힘들어지게되요.



정상적이 대화가 이루지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이나 감정표현을 하게 되요. 아니면 감정이 메말라 어떠한 감정표현도 않는 상대가 되기도 하구요. 조현병은 개개인마다 증상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뚜렷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쉽지 않아요. 망상에 사로잡히거나 주의가 산만한 경우는 일반적으로도 많이 볼 수 있죠. 혼자 생각하고 말하는 행동자체를 망상이라고 할 수 있고 주의가 산만하다거나 하는 것들을 조현병으로 치부할 수 없기 때문이죠. 망상과 환상 환상 환각등에 사로잡히는 것등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섣부르게 조현병으로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에 진단은 쉽지 않을 수밖에 없어요.



조현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어요. 생물학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과거에는 심리적인 질환으로 생각되는 견해가 컷지만 현재는 뇌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있다고 해요. 뇌에 수많은 신경전달물질이 세포간에 사고, 감정, 행동을 조절하게 되는데 조현병환자의 뇌에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에 이상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인했다고 해요. 



도파민이 지나치게 활성화되면 망상, 환청 등 사고에 혼란을 보인다고 해요. 현재는 도파민 이외에도 어려 신경생화확적 변화가 상호작용을 일으켜 복합적으로 조현병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조현병 치료는 심리적인 치료와 함께 약물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해요. 뇌에 생물학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해요.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한 만큼 쉽지 않은 치료가 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