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노니효능 알고 먹는게 더 좋지 않을까? 왜 분말로 먹을까?

노니효능 알고 먹는게 더 좋지 않을까? 왜 분말로 먹을까?


노니(Noni)라는 과일을 아시나요?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많이 재배되는 과일으로 우리나라에는 분말형태로  많이 유통되고있죠. 동남아시아나 하와이, 베트남 등 열대 해안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는 과일이에요. 노니는 노니 특유에 향이 지독하기때문에 그냥 섭취하기는 힘들고 분말, 차, 주스 등으로 섭취한다고 해요. 두리안 같은경우 냄세는 지독해도 맛이 좋아서 그냥 먹는데 노니는 맛도 그다지 좋지 않는 것 같아요.



노니는 꼭두서니과, 노니 속에 속하는 상록관목이라고 해요. 지역마다 인도뽕나무, 바지티안, 진통제나무, 치즈과일, 파극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고 해요. 동의보감에 파극천 으로 등장하는 노니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고 발기부전, 정력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자궁냉증과 무릎 시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니효능 남성정력과 여성냉증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만성염증에 효과가 좋다고하니 나이가 있을수록 챙겨먹는 것이 좋은 것같아요.



노니 열매는 감자처럼 생겼으며 표면이 울퉁불퉁 패인자국 같은 것이 있어요. 노니 열매에는 어러 개 작은 갈색 씨가 들어있고 익을 경우 역한 냄세가 나기도한다고 해요. 꽃은 작고 하얗게 생겼으며 열대지방 해안가의 화산성 토양에서 많이 서식한다고 합니다. 연두색이 되었을때 수확하고 익을 수 록 하얗게 변한다고 해요.



노니효능 식용, 양용으로 많이 이용 되는데 노니 열매 이외에도 잎, 줄기, 꽃, 씨앗 까지 약으로 사용할수 있다고 해요. 노니효능 중 노니에 들어있는 프로제로닌 성분은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재생에 좋다고 합니다. 또 혈관 속 요산수치를 떨어뜨려 통풍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어요. 뿐만아니라 혈액속 염증을 제거해서 관절염이나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노니의 안트라퀴논 성분은 소화관 내부의 항균효과가 있다고 해요. 다만 이 성분은 설사약으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설사의 원이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섭취시 섭취량에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암환자의 통증을 줄이고 항암작용을 한다고 해요. 우리나라의 한국해양대학 해양과학기술연구소에서도 노니 추출물을 이용한 암세포 억제 및 세포 재생 능력 그리고 항산화 작용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암을 치료하는데에 효과적인 결과를 입증할만한 연구결과가 나오진 않은 상태라고 해요. 그래도 통증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도 엄청난 이야기 인것 같아요.



또 노니효능 실험으로 인해서 신체 에너지 생성과 조절 효율성을 향상시켜 피로감을 덜 느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심혈관 질환, 두통,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고해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C, A,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체 해독작용에도 도움이 된고 합니다. 노니에는 면역기능에 영향을 끼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렇게 좋은 노니 안먹을 수 없겠죠? 분말로 되어 쥬스나 차로 먹을 수도 있고 직접 섭취할 수도 있다고 해요. 다만 분말을 섭취하는건 역시나 향 때문에 쉽지 않다고 합니다. 나이가 한살한살 먹을수록 건강을 챙기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요즘은 왜 좀 더 일찍 챙기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가 많이 듭니다. 더 늦기전에 조금이라도 빨리 건강할때 내 몸을 더 아끼고 사랑해주는 것이 필요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