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캣콜링 뜻 Catcalling / 성희롱, 인종차별 인거 알아두세요

캣콜링 뜻 catcalling / 성희롱, 인종차별 인거 알아두세요


유럽여행에 가고싶어 하시는분들 아메리카로 여자 혼자 또는 여자끼리 여행가시는 분들 꼭 알고 가셔야하는 게 있어요.아니 그냥 외국여행가시는 여자분들 다 알아두어야 할게 있어요.

그건 바로 캣콜링 (Catcalling) 입니다.

캣콜링 뜻 단어만 보면 이쁘고 귀여운 고양이를 부른다는 뜻으로 좋은 뜻일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요.물론 이걸 검색하셨다는 것만 예상해봐도 어느정도는 알고 검색하시는 거라고 생각해요.



캣콜링은 지나가는 사람에게 휘파람을 불거나 성적인 발언,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하는 행위를 말해요. 

길거리를 지나가는 여성에게 추파를 던지는 행위를 포함해요. '예쁘다', '첫눈에 반했다' 이 정도라면 그나마 양반이고 여성의 특정 신체부위를 노골적으로 칭찬하며 수치심을 느끼게 만드는 행동까지도 캣콜링 뜻 입니다. 보통은 후자 쪽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요.  여성 특정 신체부위 노골적 칭찬에 인종차별적인 발언까지 섞어서 한다고 해요. 



관객들의  조롱소리보다는 길거리에서 길을 지나가는 여성들을 향해 추파를 던지거나 휘파람을 부는 행동, 남성들이 내뱉어 성적으로 희롱을 하며 추근거리거나 휘파람을 부는 행동(=Wolf whistle), 혹은 여성의 특정 신체부위를 노골적으로 응시하거나 칭찬하여 수치심을  유발하게 하는 행동들에 대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한국말이 아니라서 한국사람들이 듣기에 좋게 들린다는 것이 제일 큰 문제에요. 그리고 성적인 농담을 우리가 보통 한국 사람들이 단번에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도 우리가 속수무책으로 캣콜링을 당하는 이유랍니다.

심한경우 엉덩이, 가슴, 허벅지 등 몸을 만지면서 창녀 취급을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고 해요.



캣콜링 뜻 중 인종차별적인 발언은 예로 들면 조금 놀라실 수 도 있어요. '니하오', '곤니찌와' 등 으로 부르는 것을 말해요. 이게 왜 캣콜링에 속하냐면 동양인을 비하 하는 감정이 섞여 있을 수 때문이에요. 국적이 궁금하다면 국적이 어디냐고 물어보면 됩니다. 그런데 그런거랑 상관없이 동양인 국가의 언어로 우리를 부르는거죠. 흔하게 흑인을 깜둥이, 백인을 코쟁이 라고 부르는 것이 인종차별적인 발언이 듯 다짜고짜 중국사람 취급하는건 인종차별적인 발언입니다.



과거에는 캣콜링을 가벼운 장난 정도로 생각하고 가볍게 넘어갔지만 최근에는 그 정도가 지나치게 강하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직접 항의하거나 신고를 하는경우가 많이 생겼다고 해요. 그러면서 심각한 범죄로 연결되는 경우도 잦아지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프랑스에서는 캣콜링 금지 법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쁘다고 칭찬해준다고 고맙다고 하지말고 웃어주지말고 무시하거나 하지말라고 딱 잘라서 말해주셔야해요.

그러지 않으면 계속 쫒아오면서 추근덕 될 겁니다. 유튜브에 캣콜링 검색해서 동영상 몇개만 보시면 캣콜링이 어떤건지 왜 무시해야하고 하지말라고 딱잘라 말해야하는지 알수 있으실거에요.



캣콜링은 남자한테 하지 않습니다. 캣콜링은 여성분들만 당합니다. 여성이 정말 이뻐서 이쁘다고 하는게 아니라 그냥 추파를 던지는겁니다. 성희롱이고 인종차별적인 발언이 많으니 조심하시길바레요. 

만약 당신에게 캣콜링을 하는 외국이 남성이 마음에 들어서 이야기를 하고싶다면 하나 더 알아두셔야 할거에요. 이 남자는 길거리에 거의 모든여자들에게 캣콜링을 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