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차량2부제 시행 효과 있을까? 서울 인천 경기 지역 미세먼저 비상저감조치

차량2부제 시행 효과 있을까? 서울 인천 경기 지역 미세먼저 비상저감조치

차량 2부제가 7일 시행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따라서 시행된 것입니다.

7일 차량 끝번호가 홀수인 차량(1, 3, 5, 7, 9)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짝수인 차량(2, 4, 6, 8, 0)인 차량은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서 운행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차량 2부제는 권고사항으로 위반해도 벌금을 물지 않지만 공공기관에 출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수도권 지역은 다른 지역과 비교해 심각한 매우나쁨수준의 초미세먼지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차동차가 미세먼지를 유발한다는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주범은 아닙니다. 
디젤차량 역시 미세먼지의 주범도 아닙니다. 
디젤차량이 미세먼지를 많이 만들어내는 것은 맞지만 현제는 이를 차단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어 탑제되어 있습니다.

차량 2부제 를 시행하는 것은 깨끗한 공기를 만들기위한 환경 보호를 위한 것으로 보여지지만 
차량이 미세먼지를 만들어내는 주범이 아니기 때문에 차량2부제 를 시행한다고 하여도 
공기가 맑아지거나 미세먼지가 줄여드는데는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2부제 는 당장의 효과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의 주범은 중국에서 넘어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그 이외의 주된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정부차원에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차량2부제를 시행하는 것은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차량을 운행하지 않고 거리로 나와 미세먼지를 마시는 것이 더 좋은 정책인지는 생각해봐야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