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고구마 고르는 법 알아보고 고구마 효능 알아보자

고구마 고르는 법 알아보고 고구마 효능 알아보자

날이 점점 추워지니까 따끈한 아랫목에서 어머지가 삶아주시는 고구마가 생각이나네요. 물론 저도 아랫목은 어릴적 시골집에서나 격어봤어요. 요즘은 시골도 다 신축을해서 아랫목이 없죠. 뭐 굳이 따지자면 보일러에서 처음으로 나오는 곳이 아랫목이겠지만 그게 부뚜막 아랫목과 비교가 되나요?ㅋ 

그럼 사실적으로 돌아와서 겨울철 전기장판 위에서 이불덥고 딩굴딩굴하고 있으면 어머니가 압력밥솟에 삶아서 갔다주시는 고구마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고구마 고르는 법 중요하지만 왜 고구마인지 고구마 효능 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고구마를 한개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가 충분히 들었습니다. 비타민 C가 대부분 열에 약한 데 비해 고구마의 비타민 C는 가열해도 70%가까이 남아있기 때문에 익혀먹어도 효과가 좋습니다.

2. 익혀 먹으면 소화흡수가 잘된다.
고구마의 주성분은 녹말 위주의 당질로 익으면 맛이 좋아지고 소화 흡수도 잘됩니다. 고구마는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설사나 만성 소화불량증 치료에 두루 쓰인다고 합니다.




3. 변비를 치료, 예방한다.
고구마에 많이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는 수분 함량이 많고 소화를 느리게 해주기 때문에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 속의 세균 중 이로운 세균을 늘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생고구마를 잘라보면 하얀 진액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나오는데 이성분은 변비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혈압을 조절해 성인병을 예방한다.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소변과 함께 배출시키 가벼운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허약 체질을 개선한다.
고구마에는 비타민 B군과 미네랄, 카로틴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허약체질인 사람이 생고구마를 갈아 먹으면 혈액순환에에 도움을 주어 건강 증진 효과를 볼수 잇습니다.

6. 비타민 E가 노화를 막는다.
고구마는 노화를 막는 비타민 E가 풍부 하게 들어있어 평소 챙겨 먹으면 오랫동안 노화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추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7. 노란 고구마는 암을 예방한다.
고구마에는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베타 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베타 카로틴은 당근이나 단호박 등 노란색을 띠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데 고구마 역시 노란색이 짙은 것일수록 항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고구마 효능 챙겨야겠죠? 그럼 좋은 고구마 고르는 법 알아볼게요

1. 고구마 표면이 고르고 흡집이나 싹이 없는 것이 좋다.

2. 표면이 단단하고 껍질 색이 선명한 자색인 것이 좋다.

고구마 살때보면 흑이 잔뜩 뭍어서 색을 확인하기 번거러운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기왕 챙겨먹는거 흙 그까이거 좀 털고 색 재대로 확인하고 고르시길 바랄게요. 삶아서 말린다음 간식으로 먹어도 좋답니다. 요즘은 건고구마 파는 곳들 많이 있으니까 구중에 하나 군고구마로 만드는 곳 있다고 하니까 링크 남겨 드릴게요. 고구마는 역시 구워야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