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성인 치아 개수 사람마다 다르다?

성인 치아 개수 사람마다 다르다?


요즘 치아교정 때문에 치과에 자주 다니다보니까 치아에 대한 지식 많이 쌓이는 것 같아요. 특히 "치아"라고 콕 집어서 사용하는 것부터 그래요. 제가 "이빨"이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했는데 의사소통은 문제 없지만 좋지 않은 표현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바른 말을 써주는게 좋잖아요? 치아교정 때문에 치과에 다니다가 알게된건 제가 치아가 다른사람보다 많다는 것 입니다!

"발치를 하면 남들보다 치아가 적겠네요 ㅠㅠ" 라고 했는데 "발치하셔도 다른분들보다 많으세요"

"네? 뭐죠? 전 상어인가요? 외계생명체인가요?" 다행이도 정상이랍니다 

휴~



요즘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아이들이 점점 머리가 작아지고 팔다리가 길어지고 키가 커지고 있다고 해요. 얼굴이 작아지면서 구강 턱 입이이 작아지면서 기존에 치아가 자라는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해요. 구강이 작아지면서 치아가 자랄 공간도 줄어들고 그러다보니 덧니가 늘어나고 치열이 망가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아교정이 필요한 아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그러다보니 필요없는 치아가 아예 안자리는 경우도 있다고해요. 뭐 이쪽으로 진화가 더 된거죠. 쌍커플의 유무나 털이 많고 적은 것처럼 이것도 진화의 한 모습이라고 할 수도 있을까요?



그럼 일반적인 치아의 겟수가 얼마나 될까요? 24~32개 입니다. 범위가 너무 넓죠? 8개나 차이난다고 해요. 사랑니를 포함하면 32개, 사랑니를 제외하면 28개, 교정치료로 발치를 했다면 24개 입니다.

교정치료를 할때 중요도가 매우 적은, 사용도가 매우 낮은 치아를 발치해요. 없어도 지장이 없는 치아를 발치합니다. 보통은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다고 해요. 저는 4번 작은어금니 3개, 5번 작은어금니 1개 발치 했습니다. 5번 작은 어금니가 충치가 심해서 4번작은어금니를 살리고 5번을 뽑았어요. 5번 말고 4번 작은어금니를 뽑게된다면 5번은 신경치료가 끝난체로 살아야되는데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신경치료는 신경을 죽이는 치료입니다. 감각을 없에버리는거죠. 감각이 있는 치아를 갖고 사는 것이 환자에게 좋은 것이라고 하셨어요. 예전에 개그우먼 강유미씨가 유투브 방송에서 이야기 하신적이 있어요. 라이네이트에 관한 아주 진정성이 있는 동영상인데 거기서 신경치료는 안하는게 좋다라는 이야기를 하시거든요. 그래서 의사선생님이 4번을 살리고 5번을 발치하신 것에 감사하고 있고 저를 더 신경써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치과가는게 싫지 않습니다.

교정치료 광고 아니니까 다시 넘어와서  치아는 4개구간으로 나누어져요. 치아 가운데를 기준으로 윗니 아랫니 왼쪽 오른쪽



치아는 앞에있는 안쪽 앞니, 가쪽 앞니, 송곳니 까지 전치, 작은어금니가 소구치, 큰어금니가 대구치 입니다세번째큰어금니가 사랑니 입니다! 앞니, 송곳니, 어금니 어느 하나만 없어도 불편하지만 32개 기준으로 어금니가 무려 5개씩 20개나 있으니 교정할때 그나마 덜 중요한 소구치, 작은 어금니를 1개씩만 발치하는 것입니다.(또 교정이야기하네 ㅋ) 



다시한번 성인 치아 개수 이야기하면 성인 치아는 32개, 사랑니 제외하면 28개, 사랑니 안나시는 분들도 있는거 아시죠? 교정치료로 발치를 했다면 24개 입니다. 소구치는 식사를 할때 거의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없어도 식사에 지장이 없어요.

그러니까 성인 치아 개수 32개에서 24개까지 모두 정상입니다^^ 저는 4개 발치해서 28개 를 갖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