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리실무

인터넷으로 쉽게 관할세무서 찾기

세무서에 찾아갈일이 있는데 어디로가야 할지 모르겠다.

사업자등록증을 내려고하는 관할세무서를 모르겠다.


가장 쉽고 편한 방법은 사업자 등록증에 적혀있는 세무서가 관할세무서입니다.

물론 행정구역상 바뀌기도 하는대 대부분은 안껴요. 설사 바뀌었다 하더라고 세무서 민원실에서 주소지 물어볼텐데 말해주면 바뀐 세무서를 알려줍니다.


자, 그럼 간단하고 쉽게 관할세무서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초록창에 관할세무서 찾기를 검색합니다.

02. 두번째 지역으로 찾기를 클릭하시면 국세청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03. 물론 바로 접속하는 주소도 링크 달았습니다.

http://www.nts.go.kr/about/about_03_01.asp


 


여기 가운데 잘보이는 검색창에 본인이 찾고자하는 사업장의 주소의 읍, 면, 동을 입력 합니다.

사업장이 "서초동"동에 있다고 가정하고 서초동을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짜잔~ 간단하죠?

서초세무서가 조회되었습니다. 서초세무서를 클릭하면 서초세무서 홈페이지로 넘어가집니다.

거기서 왼쪽에 [세무서소개]에서 [관할구역및전화번호]를 클릭하시면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구체적으로 어디 전화해셔아할지 아시면 그쪽으로 전화하시면 되구요. 모르시면 민원실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주실겁니다.

그리고 보통 126으로 전화해서 세무상담하면 연결되는 곳이 각세무서 민원실로 연결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각세무서에서 관할하는 부서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가끔 지방세무서 민원실로 연결될때까 있더라구요.


그리고 서울특별시나 부산광역시 등 광역시에서는 거의 필요가 없어요. 거의 동마다 하나씩 있거든요.

수원시나 성남시같이 큰 시에도 보통 하나씩 있더군요.


 


근데 가끔 바뀌는 경우가 있어요 행정구역상 뭐 지라상의 이유들때문에요. 

경계선에 있다거나 지역 규모가 커지면서 없었던 세무서가 생기면 이런일이 벌어지죠.

그치만 일반 시민들은 그런거 잘 모르죠. 

얼마전에 사업자등록증에 관악세무서라고 적혀있어서 전화했는데 금천세무서로 관할세무서가 변경된일이 있었어요.

사업자등록증은 굳이 다시받을 필요는 없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요즘 세상이 좋아져서 왠만한 업무는 굳이 관할세무서가 아니도 됩니다.

홈텍스에서 많은 업무들이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가능한 것처럼 관할세무서가 아닌 가까운 세무서에서 많은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관할세무서가 아닌 세무서에서 직접 처리를 해주는 건 아니에요

접수만 받아주는 것이구요 접수하면 관할세무서로 서류를 이관해서 처리해줍니다.

지방에 있는 사업장 업무를 처리는데 꼭 세무서 방문해야 처리가 가능한 서류의 경우에 가까운세무서에 가서 설명하시면 다 해줘요. 

이거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고 민원실에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 이해못하시면 설명해주시면 되요.

(진짜 모르는 건지 귀찮아서 모르는 척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Jade Mon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