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신고기간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신고기간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입니다. 

지금막 사업을 시작하신 분이라면 종합소득세 안내문을 받으셨을텐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실거에요.

검색을 하면 죄다 세무사 광고만 나오니까 역시 연락하는게 답인가 하는 생각도 드실겁니다.

 종합소득세신고는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세무대리인을 통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금액이 만만치 않은 것이 문제입니다. 

수임료를 책정할때 매출규모에 따라서 수임료을 산정하는 것이 때문이 매출액만 큰 경우에는 부담이 되는 금액일 것입니다.



세무대리인에게 연락을 하면 알려줄 이야기지만 세무대리인은 이기간에 바쁘다보니 

친절하고 자세한 상담을 해드리는 것이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경험과 지식으로 이야기를 해보고자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떻게 하는 것이고 무엇부터 준비를 해야하는가? 물론 자세하고 정확한 이야기는 이야기 하기 힘듭니다. 

개인마다 다른 사정과 환경을 갖고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해당되는지 여부 확인하기 힘듭니다. 

실무에서도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이 벌어들인 소득을 종합하여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종합소득이란 이자, 배당, 사업(부동산임대 포함), 근로, 연금, 기타 소득을 말합니다.

세법은 열거주이라는 원칙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위에 열거한 소득에 대해서만 종합소득세를 부과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있는 단어 뜻과 세법에서 말하는 단어뜻이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세무에서는 정확한 뜻을 다시한번 찾아보는 버릇을 들어야합니다. 흔하게 사용하는 단어들이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있습니다.

각 소득별로 소득금액을 구하고 합산한 후에 소득공제를 하고 소득에 맞는 세율을 곱하면 세금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세액공제를 한번 더 한 금액이 납부해야할 세금입니다.

종합소득세 간략한 설명인데도 이해하기 힘드시죠?

이게 단번에 이해가능하고 누구나 할 수 있으면 세무대리인이 있지 않겠죠.

세무대리인에게 신고를 요청하면 준비할 자료를 알려드릴 겁니다. 그리고 해당되는 공제 부분도 알려주실 거에요.

이런 업무를 세무대리인에게 맞기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종합소득세는 위에 열거한 이자, 배당, 사업(부동산임대 포함), 근로, 연금, 기타 소득에 대해서만 합산을 한다 입니다.

일용근로소득, 퇴직소득, 양도, 상속에 대한 세금은 별도로 납부하기 때문에 합산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는건 일반 근로소득자 직장인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다만 종합소득세에 제외사항이 있어서 제외되는 사항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으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는 확정신고하여야 합니다.

 2인 이상으로부터 받는 근로소득·공적연금소득·퇴직소득 또는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주된 근무지에서 종된 근무지 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에 의하여 소득세를 납부함으로써 확정신고 납부할 세액이 없는 경우 제외)

·  원천징수의무가 없는 근로소득 또는 퇴직소득이 있는 경우(납세조합이 연말정산에 의하여 소득세를 납부한 자와 비거주연예인 등의 용역제공과 관련된 원천징수절차특례 규정에 따라 소득세를 납부한 경우 제외)

·  연말정산을 하지 아니한 경우

-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원 미만이고, 다른 소득이 없는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  퇴직소득과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 연말정산한 종교인소득(기타소득)만 있는 경우

-  연 300만원 이하인 기타소득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 등



종합소득세 신고기한 5월 1일 부터~ 5월 30일 입니다.

개별적인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제가 아는 선에서 하나씩 글을써 도움을 드리고도록 하겠습니다.

모르는 건 찾아서 알아보고 물어서 답변해드릴테니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