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 카톡 업데이트 / 흔적이 남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 카톡 업데이트 / 흔적이 남습니다


이번에 카카오톡 메세지 삭제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전처럼 내 폰, 내 카톡에서만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보낸 메세지를 삭제하는 거에요

잘못보냈거나 실수로 보낸 카톡 메세지를 삭제할수가 있죠

유저들의 요청으로 카톡 메세지 삭제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지금은 혼선이 조금 오네요


카카오톡 보낸 메세지 삭제기능은

보내진 메세지를 상대방이 보았건 안보았건 상관없이 삭제가 가능합니다

메세지 발송 후 5분이내에만 삭제가능하고 5분이 지나면 삭제 불가입니다

카톡 메세지를 삭제하게되면 흔적이 남씁니다

삭제된 메세지 입니다

라는 흔적이 남습니다


5분이내에 지워야한다는 제약도 있는데

흔적이 남습니다

이게 왜 남느냐...

말이라는게 한번 뱉으면 주워 담을 수 있는게 아니 듯

메신저에서도 이게 달라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게 카카오톡 입장이랍니다

말한걸 아예 취소하는게 아니라 잘못한 것을 삭제해 실수를 보완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차후 이용자들의 반응을 보고 기능 보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합니다


좋은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생각하고

좋은 취지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흔적을 남기는 것은 쓸대없는 짓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Jade Mon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