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리실무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상태 조회하기(간이, 일반과세자, 면세사업자, 휴업, 폐업)

사업을 하다가 또는 일상상활에서 거래처의 상태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요청을 했는데 간이과세자라서 또는 면세사업자라서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능하다고 할때 궁금해지죠.

사업자등록번호 혹은 사업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알수있다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라고 조회할 경우 주민등록번호 사업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사면 사업자등록 상태를 알수있습니다.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면세사업자인지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영업중인지, 휴업인지, 폐업인지 여부도 조회 됩니다.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 상태 알아보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01. 홈텍스에 접속합니다.

https://www.hometax.go.kr/


02. 가운데 가장 왼쪽에 "조회/발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03. 하단 오른쪽에 "사업자상태" 박스안에 있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클릭합니다.


04. 조회하고자 하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매우 간단하죠? 로그인도 필요없습니다. 

과세유형과 휴,폐업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조회된 화면에서 휴업, 폐업 여부를 표시하지 않으면 현재 정상 영업중인 상태입니다.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는 모두 동일하게"일반과세자"로 표시됩니다.

휴업 및 폐업한 사업자의 경우는 해당 일자가 함께 조회됩니다.

단, 당일 신청한 신규사업자, 휴업, 폐업의 경우 반영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회하시고 정상영업 중인 일반과세자에게 매입세금계산서를 수취하여 부가가치세 신고시에 공제받으시면 됩니다.


"사업자상태"박스안에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할 경우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조회하려는 주민등록번호의 사업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정상적인, 일반적인 거래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으로 가능하겠지만 약간의 문제가 있는경우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이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안겠으나 동의를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경우 예를들어 사업자등록증 발급전에 주민등록번호로 세금계산서를 수취한 경우에는 조회가 가능하나 이 경우 사업자등록증 발급후에 조회가 가능할 것이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 농,어민의 경우 주민등록번호로 발급이 가능한데 거의 이 경우에만 해당하는 조회 방법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추가로 이 포스팅을 하려고 구글검색에서 사업자등록증 이미지로 검색하면 무수희 많은 사업자가 나온다. 그리고 그중 우리회사와 거래하는 사업장도 나오더군요.

물론 사업자등록증이 주민등록증 같이 돌아다니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괜히 불안한 마음이 드네요.


Jade Mon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