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다이어트 식품인 곤약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제가 좋아하는 음식 재료 중 하나인 곤약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곤약은 젤리 같은 존뜩쫀뜩한 식감이 가장큰 매력이죠.

지금도 편의점 어묵을 먹을때면 곤약을 찾아 제일 먼저 먹을 만큼 아주 맛있어요.


예전엔 이게 뭔질 몰라서 못 사먹었어요. 못 샀으니 당연히 못 만들어 먹었쬬

이름을 알게된 후엔 정말 충격이였죠

이런 이상한(?) 이름이였다니...

그리고 이녀석은 구약나물이라는 풀로 만든다는데 이런건 알아도 별 도움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알게된 후엔 더 큰 충격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유명하다는 것입니다.

이게 칼로리도 낮고 소화될 때 수분을 흡수하면서 크기가 6배 정도 커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은양을 섭취해도 충분한 포만감을 얻을 수 있다.

(지금은 살이 졌지만 예전엔 살찌려고 노력했는데 곤약같은 걸 좋아했다니...)


사진출처 : http://www.lottesuper.co.kr/handler/addedservice/cook/Cook-CookTalkDetail?pageNo=1&rcp_seq=4277&cookTalkNavi=3&ctgSearchWord=



이제 본격적으로 곤약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곤약은 칼로리가 100g당 10kcal로 칼로리가 아주 낮습니다.

수분과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이 풍부해 다이어트시 영양도 챙길수 잇는 식품입니다.


또한 곤약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있습니다.

나이가 많거나 골다공증등 연약해진 뼈를 단단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이녀석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곤약에 들어있는 세라미드 성분이 피부가 수분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할수 있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미백뿐만 아니라 주름까지 챙길수있는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아까 말했던 곤약에 들어있는 글루코만난 성분때문에 당요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글로코만난이 혈당을 천천히 올라가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곤약에 들어잇는 칼숨은 체네에 노폐물은 물론 나트륨을 배출 해주기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씁니다.

글루코만난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곤약에는 수분이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거죠.


그리고 곤약만 먹는 다이어트는 아마 안하실테지만 곤약이 체내에 수분을 빠지게 하고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기능때문에 탈모가 생길수도 있다고 하니 무장정 많이 먹으면 곤란합니다.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zjaal0515/100


그리고 실제로 곤약을 좋아하는 제가 격었던 아주 슬픈일을 말슴 드릴게요.

제가 곤약을 좋아해서 곤약 간장조림을 해먹은 적이 있는데 좋아하니까 많이 했는데 이걸 다 먹어 버렷어요.

먹은지 약 30분 후 쯤부터 속이 답답해지 시작하더라구요.

그때 번뜩 6배로 커진다는 사실이 생각났죠.

불안하기 시작하더니 뭔가 위가 터질 듯한 답답함이 느껴지고 한시간쯤 지나니 통증으로 바뀌더군요.

그날 저녁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잠에 들었습니다.

맛있다고 재미있다고 많이드시면 저처럼 고생합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곤약을 샀을때, 사고 개봉을 했을때 당황했다.

마트에서 묵 같이 포장해서 판매하는 것을 구매해서  개봉하는데 비린네 비슷한 역한 냄세가...

비린네를 매우 싫어하는 나는 그냥 버릴까도 고민했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