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무말대잔치

한진택배 스미싱 / 나도 내가 당할줄 몰랐다 / 대처법 / 택배문자 CJ대한통운

한진택배 스미싱 / 나도 내가 당할줄 몰랐다 / 대처법 / 택배문자 CJ대한통운


점심시간 밥을 먹기 위해 식당에 왔는데 문자가 하나 도착한다.

그것은 택배 주소지 오류로 인한 발송불가 문자 메시지 였다.

아무렇지 않게 문자를 확인하고 해당링크를 눌렀다. 

CJ대한통운이라고 적힌 웹페이지가 열렸다.

아무렇지 않게 핸드폰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했더니

무언가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뭐야 이거 왜이리 귀찮아' 하면서 다시 한번 눌렀더니

웹페이지에 설치안내 메시지가 표시되었다. 

설정에서 권한을 부여하고 어쩌고저쩌고 차분하게 잘 설명이 되어있었다.

여기서도 아무런 의심없이 권한 설정하고 설치했다.


그리고 다시 조회를 눌렀는데 역시나 조회되지 않고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었다.

그리고 웹페이지가 설치메시지 넘어갔다.

역시나 아무런 의심없이 다시 재설치를 했다.



그제서야 뭔가 의구심이 들기 시작한다.

난 기다리는 'WISH'라는 어플을 통해서 구매한 물품이 있는데 이게 중국제품 직구하는 어플이다.

근데 배송에 문제가 있어서 한달이 다되가도록 물건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난 배송문제가 주소문제일 것이라고 혼자 생각하고 배송오류 문자를 의심하지 않았다.

위시에 들어가서 배송 현황을 확인해 봤다.

아직 내가 구매한 상품은 중국에 있다.

문자는 대한통운에서 보낸것이라고 추측하니까 국내일 것이다. 

아직 중국에 있는데 대한통운에서 문자가 올리가 없지 않나?



이때 문자가 들어온다.

인증번호???????????????

아... 나 스미싱 당했구나...

우선 112에 바로 전화 했다. 침착한척 말했다.

"제가 지금 스미싱을 당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통신사에 전화해서 소액결제 막아달라고 요청한 후에 118전화해서 자세한 안내를 받으라고 했다.


통신사로 전화했다.

스미싱때문에 마음이 급한데 어디로 연결하야될지 모르겠다.

기타상담으로 연결해서 5분을 기다려서 연결이 됬다.

'이렇게 급한건 좀 빨리 연결할 수 있는 부서가 있어야되는거 아냐?'

화가 났지만 어째든 급한건 급한거니까 소액결제 막고 결제내역확인을 요청 했다.

다행히 결제된 것은 없다고 한다.

혹시 결제에 시간차가 있을 수도 있으니 잠시후에 다시 전화해서 확인해 달라고 했다.



118에 전화를 걸었다.

"문자를 보내드렸으니 1번부터 4번까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뭐에요?"

"문자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장 급하게 해야할일이 있나요?"

"문자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드정지나 통장 정지 같은것도 해야되나요?"

"문자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앵무세냐? ㅡㅡ;;


"문자 확인하고 전화할테니까 그땐 좀 설명좀 해주세요"

"네, 문자 확인하고 연락주세요"

욕하려다 참았다. 정말...



V3설치하고 검사하니 악성코드가 나온다.

삭제! 삭제! 삭제!


그리고 폰에서 다운로드 폴더 힘겹게 찾아서 파일을 삭제했다.

이미 V3로 삭제를 해서 기록만 남아있고 내용은 없었던것 같다.

그럼이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되는데 보안카드가 집에 있다.

그리고 보안카드는 내 핸드폰에 사진으로 저장되어 있어다

하...

이런짓 하지말라고 알고 있지만 편하니까 그렇게 했다.

예전엔 외출할때 지갑과 핸드폰을 챙겼지만 요즘은 핸드폰만 딸랑 챙긴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 나도 그렇다

그러다보니 보안카드 등 많은 금융정보를 폰해 저장해 놓고다니게 되었다.


그렇다는건 보안카드도 재발급 받아야 된다는것

보안카드 재발급 받으려면 은행에 가야하고

신용카드도 재발급 받아야되고 또... 하...


신용카드 재발급 받으면 또 많은 정보들을 업데이트 해줘야하며...

하...

생각만 해도 빡치네


다시 통신사에 전화해서 소액결제 여부를 확인해봤다.

결제된 기록이 없다고 한다.

약간에 시간차가 있을 수 있으나 그것은 몇초정도로 다시전화해서 확인할 만큼은 아니라고 했다.

스미싱 2차피해로 전화번호 도용이 있는데 전화번호 도용차단서비스를 신청하라고 해서 신청했다.

금액은 확인안해봤지만 무료겠지?


정리하자면

스미싱을 당했다면

1. 핸드폰 소액결제 중지

2. 스미싱 설치파일 삭제

3.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


추가적으로 해야할 것들

4. 폰에 사진들으로 저장해둔 금융정보 변경

  (신용카드 사진, 보안카드 사진 등등 폐기, 폐기 재발급)

5. 핸드폰 초기화



급한건 처리했고 아직까지 금융적인 피해는 없다

이제 하나씩 해야한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