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운전면허증 갱신 준비물 / 시력 기준 / 강서면허시험장 토요근무

운전면허증 갱신 준비물 / 시력 기준 / 강서면허시험장 토요근무


얼마전 운전면허 갱신 안내 문자를 받았습니다

벌써 2번째 갱신이네요.

2003년에 땃으니까 오래되긴 했네요 ㅋ


인터넷으로 확인을 해보니 면허시험장에 토요근무라는게 있어서

토요일에 방문해서 업무처리가 가능하더군요

예약하고 가는 것이 좋은데 매주 토요일마다 업무를 하는게 아니라서 예약하는건 쉽지 않습니다

토요근무 일정은 면허시험장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예약을 하지 않더라도 방문해서 기다려서 업무처리도 가능합니다


다만 저같이 주말을 이용해서 면허시험장에서 업무를 보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오래걸립니다 ㅠㅠ

제가 방문한 곳은 집에서 가장 가까운 강서 면허시험장!

집에서 버스로 20분정도 걸려요

면허는 두번째 갱신이지만 아직도 차가 없네요 ㅋㅋㅋㅋㅋ


우선 가자마자 번호표부터 뽑았습니다

입구부터 사람들이 많았거든요

당연히 엄청난 대기시간을 예상하고 번호표 부터!

오전 11시 17분

대기인원 278명 

ㅎㄷㄷ...


 

그리고 다시 입구로 나와서 사진을 찍습니다

첫번째 준비물은 6개월 이내의 사진 입니다

보통 음료같은 것을 파는 가판대 안에서 사진을 찍어 줍니다

가격은 7,000원

디카로 찍어줍니다

보정 없습니다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지만 저같이 귀차니즘 만랩이시거나 준비성 없는 분들은 그냥 여기서 찍으시면 됩니다


강서면허시험장 안쪽에서도 8,000원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강서면허시험장 내부에는 곳곳에 흡연구역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입구에서 본관건물까지 2군데나 마련되어있고

그 외에도 몇곳 보이더라구요

흡연자를 위한 배려 맘에드는 강서면허시험장입니다^^


 

사진을 받아들고 안으로 들어와서 서류를 작성합니다

두번째 준비물은 운전면허증입니다

반납을 해야하는 것도 있고

운전면허 번호를 적는 것도 있고해서 필요합니다

없어도 될것같기도 한데 확인되지 않은 부분임으로 가져가지 않으실려면 확인을 해보세요 ㅋ

서류를 다 작성하고나니 인터넷 방문시간 예약 창구가 보이네요

인터넷 방문예약을 하시면 번호표 뽑을 필요없이 여기 줄서서 업무보시면 됩니다

완전 부럽습니다 ㅠㅠ


 

그리고 안에 들어와서 신체검사 조회를 합니다

신체검사를 면허시험에서 받아야하지만

2년이내에 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되어있는 신체검사 기록이 있으면 면허시험장에서 신체검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신체검사를 안함으로서 시간도 대폭 줄어듭니다!


"시력이 낮게 나오셔서 여기서 검사를 다시 받으셔야 겠어요"


 


여기서 처음 알았습니다 신체검사 기준은 0.8이상입니다!


세번째 준비물은 운전을 할 수 있는 신체입니다

특히 시력 0.8이상

교정시력이어도 상관없습니다


 

신체검사실 줄이 엄청나게 깁니다

신체검사실은 본관 1층 좌측에 마련되어 있습니다만

줄이 엄청나게 길어서 2층 로비까지 이어집니다

대기시간이 엄청난 관계로 튼튼한 다리 근육이 필요합니다

물론 필수준비물은 아닙니다 ㅋ



 

강서면허시험장 신체검사실은 본관 1층 좌측에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건강검진결과조회가 되는 분들, 병원에서 신체검사 결과서를 때어오신분들은 신체검사를 받이않아도 된다는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전 조회가 되지만 시력이 안되는 관계로 다시 받는거죠 ㅠㅠ


 

신체검사실 바로 옆에 사진실이 있습니다

문은 나누어져 있지만

안은 한곳입니다 ㅋ


 


사진은 지하철같은곳에서 흔히 볼수 있는 즉석사진기 입니다

가격은 8,000원

강서면허시험장 앞에서 찍는거랑 별반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천원싼 강서면허시험장 앞에서 찍겠습니다


신체검사비용은 1종, 소형, 원동기는 6,000원

특수, 대형은 7,000원 입니다

저는 1종 보통으로 6,000원

빠른 업무처리를 위하여 현금을 준비해달라고 합니다^^

카드 됩니다

기다리느라 시간도 많이 지났고

제 뒤에 사람들을 생각해서 현금으로 결제했어요 ㅋ



신체검사 받을때 진짜 긴장했습니다

제가 시력이 0.5라고 나왔거든요

다행이 양안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힘겹게 통과했습니다


 


두눈 다 뜨고 볼때 시력이 양안 시력입니다 ㅋ


안경 꼭 챙기세요

시력 .0.8 이상이여야 됩니다!


신체검사를 마치고 보니 번호가 지나기 있어서 다시 번호표를 뽑았습니다

번호 지나갔다고 땡깡부리시면 강서면허시험장 공무원들 힘들어하니까 그러지마세요 ㅋ


번호표를 뽑으며 안내하시는 직원분에게 물어봤요

"업무시간이 1시까지인데 제가 오늘 업무를 볼 수 있을까요?"

"번호표 뽑으신 분들까지 다 봐드리고 갈테니까 걱정마세요^^"


친절하시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차례가 되서 번호표랑 서류, 운전면허증 드리고 기다리면

면허층 찾아가라고 번호가 뜹니다 ㅋ


아, 갱신비용 12,500원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1. 건강한 신체(운전을 할 수 있는 신체면 됩니다)

2. 시력 0.8이상(제가 이것때문에 갱신 못 할뻔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3. 증명사진 2장(6개월이내인데 왠만하면 넘어가 줍니다)

4. 운전면허증 (반납해야 됩니다)

5. 돈 or 카드(갱신비용 12,500원, 신체검사비 6,000원, 증명사진 6,000원)


다른거야 어느 정도 예상하고 가는거지만

시력은 진짜 충격이었어요 ㅋㅋㅋ


시력 꼭 챙기세요^^





Jade Monkey